2020학년도 2학기 졸업논문 목록
- 조회수 1873
- 작성자 사학전공관리자
- 작성일 21.01.04
2020학년도 2학기 졸업논문 목록
이름 | 논문명 |
---|---|
고*민 | 광해군에 대한 비판적 고찰 |
김*국 | 토마스 페인의 「상식」과 워싱턴의 「고별사」미국 외교원칙 (19세기 미국의 발전과 유럽의 국제관계 변화에 따른 외교방식의 변화) |
김*재 | 중세 도시공동체의 출현 |
김*준 | 한국사에서의 노비와 세계사에서의 노예 (조선시대 노비를 노예와 동일시하는 주장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) |
백*빈 | 17세기 조선과 21세기 대한민국의 국제정세 파악 |
우*희 | 메이지 유신과 일제의 스승 요시다 쇼인: 그의 사상과 제자들의 활약 |
이*혁 | 고려시대 결혼 풍습의 특이점 |
김*현 | 만주국 산업경제 모델과 그 의의 (전시 일본의 발전국가체제와 관련하여) |
신*훈 | 청의 의례와 다민족 국가 특징 |
오*혁 | 조공체제의 광해군대 대외노선 갈등 강화 |
유*민 | 고려(高麗)·거란(契丹) 전쟁 |
이*호 | 현대의 문화적 식민주의의 지속과 탈식민주의의 모습에 대하여 (중동 지역과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) |
이*원 | 백강(白江)전투의 왜(倭) 참전과 전후 대응 |
전*준 | 조선 세조(世祖)에 대한 고찰 : 명군(名君)인가? 암군(暗君)인가? |
정*원 | 갑오개혁(甲午改革)과 명치유신(明治維新)의 근원적 비교 |
한*식 | 『경국대전』의 체계와 법원(法源)으로서의 지위 |
곽*봄 | 5.18 민주화운동 시민군의 활동과 정당성 |
김*솔 | 고르바초프의 페레스트로이카와 소련의 붕괴 (경제개혁을 중심으로) |
김*휘 | 한·중을 둘러싼 조공·책봉과 사대 (조선(한국)은 조공국인가, 속국인가) |
신*영 | 프랑스 혁명과 여성 |
신*은 | 가평 달전리 유적 연구 및 대중화 활용 방안 |
윤*진 | 한국 현대사의 국가폭력과 과거사 진상조명까지 (5.18 민주화운동을 중심으로) |
추*수 | 무령왕릉을 통해 본 백제의 문화교류 |
강*모 | 고려 초 왕규의 난과 왕위계승 |
강*석 | 고려시대 향리와 향리 주도로 탄생한 문화 |
고*경 | 조선후기 여성 인문들의 구현방식 (신사임당, 허난설헌의 비교와 김만덕, 빙허각 이씨의 공통점을 중심으로) |
김*지 | 페레스트로이카로의 원인 고찰 (아프가니스탄 침공으로부터) |
남*영 | 갑오개혁기 조선사회의 가족인식 (고종대 왕실을 중심으로) |
민*인 | 고구려 초기 왕통의 성씨에 대한 고찰 |
방*은 | 신라 중대 중앙집권체제의 발전 (신라 상대 왕위 계승 방식의 변화와 그 의의 및 영향) |
배*원 |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재해와 구휼 |
백*재 | 태조 왕건의 혼인 정책 (고려의 건국 초기와 호족의 통합) |
이*수 | 1920~30년대 문화의 현대 향유 경향 (‘경성’이라는 환상) |
황*영 | 초기 라틴아메리카 이주 한인들의 정착과정과 정체성 (멕시코와 쿠바를 중심으로) |
임*우 | 三國 吳나라의 江南開發과 그 限界 |
노*우 | 약산 김원봉의 독립운동가로서의 행보와 월북 이후의 행보 |
최*윤 | 조선시대 농본정책과 과전법 |
이*우 | 고구려 최후의 권력자 연개소문, 그는 역적인가 영웅인가? |
조*석 | 영화에서 각색된 이미지가 대학생의 역사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(‘광해, 왕이 된 남자’ 사례를 중심으로 |
최*원 | 메이지 시기 여성의 교육사에 저항하다 (쓰다 우메코를 통해) |
이전글